□ 연구 목적 및 필요성
◦ 산지 자원화를 위한 다양한 경제림 조성으로 목재 자급률을 향상시키고, 지구온난화에 대응한 새로운 용재수종발굴과 개발의 요구가 커지고 있음.
◦ 아까시나무(Robinia pseudoacacia L.)는 북미가 원산으로 맹아력이 강하고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 1900년대 초에 도입되어 사방녹화수종으로 심겨지기 시작하여, 1960대부터 1990년대까지 32만여 ha가 조림되어 우리나라 산림녹화에 크게 기여한 수종이다.
◦ 아까시나무는 가구재나 특수용재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밀원식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수종이다.
◦ 이러한 아까시나무가 2000년도를 전후해서 40여년전에 식재된 성목들이 쇠퇴 현상을 보이고 있어 이들 집단이 소멸되기 전에 우량개체를 선발하여 육종소재로 활용하고 증식 보급하는 것이 필요함.
□ 연구목표
◦ 중․남부지역 아까시나무 인공조림지 및 자생지를 답사하여 분포 밀도 및 수형 등을 고려하여 우량 집단을 선정하고 임분 내 우량 개체를 선발
◦ 선발된 우량개체의 증식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근맹아 유도용 2018년 선발목 뿌리를 채취하여 주관부서에 인계한다.
◦ 우량집단의 입지 및 생육상황을 조사하여 조림에 필요한 기초 정 보를 확보
□ 국내외 연구동향
◦ 아까시나무(Robinia pseudoacacia L.)는 북미원산으로 교목과 관목 10여종이 미국내에서 자생한다. 이들 종(種 )가운데 교목이 4종으로 산림경영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아까시나무 뿐이다.
◦ 최근 중국이 사막화 방지를 위해 아까시나무를 이용하려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, 하남성에서는 대단지의 아까시나무의 우량클론포 및 조직배양시설을 하고 목재생산, 사막화방지, 밀원에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용 아까시나무를 육성하고 있다.
◦ 아까시나무는 동구권에서 많이 조림되었으며 특히 헝가리에서는 속성수로서 1980년 산림의 18%를 차지했다. 아까시나무는 1710-1720년 사이에 헝가리에 도입되어 가장 유명한 도입수종이 되었으며, 산림 생산성을 높이기위해 수형목을 선발하고 이들 수형목을 품종화 시켜 품종에 맞는 재배 관리를 하고 있다.
◦ 1900년대 초에 사방수종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된 아까시나무는 국내 조림지에서 수고 25m까지 자라는 낙엽교목으로 목재가 단단하고 탄력성이 있어 가구재나 철도 침목 등 특수용재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밀원식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수종이다. 양봉농가의 전체 소득의 90%가 꿀 생산에 의한 소득이며 벌꿀생산의 70%가 아까시아 밀원에서 생산되는 중요한 수종이다.
◦ 따라서 아까시나무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최근 수종의 쇠퇴현상을 구명하기 위하여 2004년 국립산림 과학원 및 아까시나무 연구회, 양봉협회와 공동으로 전국의 피해지를 조사하여 원인을 밝힌바있음.
◦ 2018년 중부 이북지역에서 아까시나무 우량개체 33본을 선발하였다.
□ 연구내용 및 범위
가. 아까시나무 조림지 및 자생지 조사 및 우량집단 선정
- 조림지 및 자생지 조사 : 9지역 × 1집단이상 = 9집단 이상
- 우량집단 선발 : 9지역 × 1집단 = 9집단
나. 우량 개체 선발
- 9집단 × 3본 = 27본 이상
다. 우량집단의 입지 환경 및 생육상황 조사
- 9지역 × 1집단 = 9집단
□ 연구 추진계획
가.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
(1) 조림지 및 자생지 정보 수집 : 문헌조사 및 정보교류를 통하여 자료수집
(2) 수집된 정보를 대상으로 현지 답사하여 우량집단 여부 결정
(3) 선정된 우량집단 중에서 우량개체 선발
(4) 우량 집단의 입지 및 생육상황 조사
나. 연구 추진체계
(1) 아까시나무 조림지 및 자생지 현황을 파악하여 조사지를 선정
-각 지역별 조사지역 선정은 현지 양봉협회 지부와 의견 조율 중에 있 어 4월 하순경에 결정할 것임.
(2) 우량집단을 선정하고 집단 내 우량개체를 선발
(3) 우량집단의 입지 환경조사 ; 토양 및 임황으로 구분
(4) 조사지 집단 및 선발 개체목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여 보고서 작성